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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사랑합니다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 배경

by m1660zkxmfp 2022.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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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를 시작으로 미국의 영화는 완전히 다른 영화들로 변화하게 됩니다.

바로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 시작입니다.

히피문화, 범죄, 마약 등등 영화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소스들과 촬영 방식들이 출연하기 시작한 시기입니다.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프랑스의 누벨바그 그리고 미국에는 뉴 아메리칸 시네마가 있습니다.

 

1.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 배경

뉴 아메리칸 시네마는 1967년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라는 작품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당시 미국의 상황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공산주의와 자유 민주주의가 싸우는 냉전의 시대, 바로 이념 전쟁의 시기였습니다.

베트남 전쟁을 시작한 미국은 처음에는 자유 민주주의를 수호하겠다는 명분으로 출정했지만 전쟁은 장기전으로 이어졌고 미국 자국민들의 지지율은 턱없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미국 젊은 청년들을 다시 집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여론이 지지를 받기 시작했고 그에 따라 히피문화가 유행하기 시작한 시기였습니다.

그 사회적배경이 영화로 나타나게 되었고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2. 특징

정의로운 모습의 주인공들이 등장했던 시기는 지나갔습니다.

사회에 대한 반감은 영화로 옮겨져 주인공의 형태까지 바꾸게 됩니다.

불륜, 마약, 마피아, 살인, 절도, 강도 등등 주인공들이 범죄를 저지르지만 그 모습이 나쁘게 그려지지 않는 이른바 범죄 미화 영화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뉴아메리칸 시네마의 상징적 영화인 대부(1972년)

 

영화 <졸업>에서는 불륜이 등장했고 영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에서는 은행 강도가 나옵니다. 명작 중 명작이라는 영화 <대부>또한 뉴 아메리카 시네마 작품들 중 하나이며 여기서는 마피아가 등장하고 마피아들끼리의 살인이 등장합니다. 

  • 반사회적, 쾌락주의 주인공들의 등장
  • 사실적으로 촬영,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건조한 느낌의 장면들이 많았습니다.
  • 해피 엔딩을 지양했습니다.
  • 로드 무비(히피 문화)가 처음 등장하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당시 유행했던 음악들을 좋아합니다. 

당시 문화는 사회적으로 반항하며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뉴 아메리칸 시네마 때 대표 밴드였던 사이먼 앤 가펑클

 

3. 쇠퇴

전쟁때문에 생긴 문화는 전쟁이 끝나면서 쇠퇴의 길을 걷습니다.

누벨바그의 지지를 받았던 뉴 아메리칸 시네마는 사회적으로 미국이 안정이 되면서 그 유행도 서서히 사그라들었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를 기점으로 미국에서 거대한 자본을 쏟아 넣은 블록버스터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볼거리의 영화로 바뀌게 됩니다.

이 시기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감독이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입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조스, 인디아나 존스, ET와 같은 오락성과 개성이 강한 영화들의 등장과 함께 쇠퇴했다기보다는 다른 방향으로 발전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거 같습니다.

프랑스의 누벨바그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저예산 영화들의 정신으로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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